가난과 병마에 시달렸던 삶..안중근 조카며느리 별세

자유게시판

가난과 병마에 시달렸던 삶..안중근 조카며느리 별세

임춘희 0 299 2021.10.28 15:09
박태정 여사, 향년 91세..보훈수당 50여만원에 4인 가족 임대아파트 생활
국내 거주 혈족 중 安 의사와 가장 가까워..3월에는 딸이 먼저 세상 떠나
 
안중근 의사 유족 사진 (서울=연합뉴스) 1920년 상하이에서 살던 안중근 의사의 유족 사진. 오른쪽부터 안의사의 아들 준생, 동생 정근, 정근의 아들 원생, 안의사의 딸 현생, 동생 공근의 아들 우생. 2010.3.25 << 예술의 전당 제공 >> photo@yna.co.kr

(서울=연합뉴스) 송은경 기자 =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조카며느리 박태정 여사가 23일 숙환으로 별세했다. 향년 91세.

25일 민족문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고인은 안중근 의사의 친동생이자 독립운동가인 안정근(1885∼1949) 지사의 며느리로, 국내에 거주하는 안중근·정근·공근 형제의 혈족 중 가장 가까운 유족으로 알려졌다.

박 여사를 비롯한 안정근 지사의 후손들은 넉넉지 못한 살림을 이어왔다. 가난에 병치레까지 더해져 고된 삶을 살아온 것으로 전해진다.

박 여사의 남편인 안진생 씨는 1960년대 외교관 생활을 시작하고 여러 나라 대사를 지냈다. 안씨는 1980년 외교안보연구원(현 국립외교원) 본부 대사로 재직하던 중 전두환 정권에 의해 강제 해임된 뒤 그 충격으로 뇌경색을 얻어 1988년 사망했다.

8년 동안 이어져 온 가장의 투병 생활로 박 여사의 가세는 급속히 기울었다. 가족들은 월세를 전전하다 양천구의 한 임대아파트에 자리를 잡고 거주해왔다.

박 여사의 두 딸과 손녀 등 4인 가족은 수권자인 장녀 안기수(66) 씨가 보훈처에서 매달 받았던 수당 50여만원과 박 여사의 기초연금, 지인들의 도움 외에는 뚜렷한 수입원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.

박 여사는 지병은 없었지만 지난해 낙상 후 몸이 안 좋아져 요양원 생활을 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. 안기수 씨는 박 여사를 간호하다가 편찮았던 몸이 더 안 좋아져 지난 3월 별세했다.

가족들은 박 여사의 삼일장을 치를 여유도 없이 이날 바로 발인을 하고 고인을 용인천주교묘지에 안장할 예정이다.

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"박 여사의 남은 딸과 그 손녀도 몸이 아픈데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"며 "보훈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여주는 사례"라고 말했다.

norae@yna.co.kr

Comments